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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전국시대의 양(梁)나라 대부 송취(宋就)가 초나라와 경계를 이루는 지방에 현령으로 있을 때의 일이다.
양나라와 초나라가 모두 오이를 심었는데 양나라 사람들은 부지런히 물을 주어 오이가 잘 자란 반면, 초나라 사람들은 게을러 물을 제대로 주지 않았다. 그러자 초나라 사람들이 양나라의 오이를 시기해 밤중에 몰래 양나라의 오이밭을 망가뜨렸다.
단단히 화가 난 양나라 촌장이 현령 송취에게 "당장 보복을 해야 합니다! 우리도 저쪽 오이밭을 쑥대밭으로 만들어버려야 합니다"라고 강력한 조치를 건의했다. 그러자 송취는 "그것은 서로 화(禍)를 나누는 일이다"며 촌장에게 뭔가 은밀히 지시를 내렸다. 과연 어떤 지시였을까?
이튿날 아침 오이밭에 물을 주러 간 초나라 촌장은 깜짝 놀랐다. 오이밭이 촉촉이 젖어 있고 오이가 유난히 싱싱하질 않은가? 그런데 물을 주었다는 사람이 아무도 없었다. 촌장은 그날 밤부터 오이밭을 지키기로 했다. 밤이 이슥해지자 양나라 사람들이 경계를 넘어 초나라 쪽으로 슬그머니 넘어왔다. 그리고 사방에 아무도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물통을 손에 들고 초나라 오이밭에 정성껏 물을 주었다.
송취는 "오늘밤부터 초나라 오이밭에도 우리 오이밭과 똑같이 물을 정성껏 주되 아무도 눈치채지 못하게 몰래 주도록 하라"는 지시를 내렸던 것이다. 그의 선행은 곧 초나라 현령을 통해 초왕에게 알려졌다. 그러자 초왕은 양나라의 넓은 아량에 감탄하며 예물로 사례하고 양나라와 두터운 우호관계를 맺게되었다.
2차대전 후 독일이 동서독으로 분할되어 베를린도 동서 베를린으로 나눠져 서로 적대시하고 있을 때였다. 동베를린 사람들이 서독 국경에 쓰레기와 산업폐기물을 버린 사실이 발각돼 서독에서 대책회의가 열렸다. 격분한 서독 사람들은 똑같은 방법으로 동독 국경에 쓰레기를 버려 보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동독 국경에 몇 개의 콘테이너를 보냈다. 그런데 그 속은 생활고에 시달리는 동베를린 주민들을 위한 생필품들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그리고 이렇게 써서 보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가지고 있는 것을 준다!"
불경에 머리 둘이 있는 뱀 이야기가 있다. 몸은 하나인데 머리가 둘인 뱀이다. 한 머리는 착한데 다른 한편은 악독했다. 악한 머리는 "저 녀석이 없으면 좋을 텐데, 먹을 것도 둘이 나눠 먹을 필요없이 다 내 차지고, 어디 가더라도 내 마음대로 갈 수 있고...저 녀석을 없앨 묘안이 없을까"하고 늘 불만이었다. 그러던 어느날 착한 머리가 잠든 틈을 타 그 머리맡에 독이 든 음식을 슬쩍 갖다 놓았다. 이윽고 잠에서 깨어난 착한 머리는 독이 든 줄도 모르고 그냥 꿀꺽 삼켜버렸다. 결국 착한 머리도 죽고 악한 머리도 독기가 온 몸에 퍼져 죽고 말았다.
이와같이 남북한이나 좌우익은 머리 둘 달린 뱀과 같이 공동운명체이다. 그렇다면 상대가 밉다고 독을 먹일 것인가? 지금까지는 어리석어 서로 치고받으며 싸웠다고 치자. 그러나 이제는 철들 때도 되지 않았는가? 그리스의 철학자 에픽테토스(Epictetos)는 가장 강력한 복수는 선을 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송취는 어진 행동으로 덕이 모자라는 사람들마저 스스로 감화하도록 했다.
두 사람의 마음이 합하면 금이라도 끊을 수 있고(二人同心 其利斷金), 마음이 같은 이들의 말은 그 향기롭기가 난초와 같다(同人之言 其臭如蘭)고 했다. 마음을 합하고 서로 격려한다면 아직 우리 민족의 장래는 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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