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녀상' 작가 김서경(왼쪽)・김운성(오른쪽) 부부
日本語지난 8월 27일 베트남전쟁 당시 한국군의 베트남 민간인 학살을 사죄하고 희생된 어린이들을 추모하기 위해 '모자상'을 제작한 한국인 조각가 김운성•김서경 부부가 도쿄 분쿄(文京)구민센터에서 강연회(Fight for Justice 주최)를 개최했다.
서울 일본대사관 앞에 건립되어 있는 위안부 '소녀상'의 제작자이기도 한 이 작가 부부는 이날 무슨 동기로 '소녀상'을 만들어 한국 뿐만 아니라 미국, 캐나다, 호주 등 전 세계 33개소에 설치했는지 그 제작 동기를 밝혔다.
현재 일본 국내에서 "반일 감정을 부추기려는 수작이 아닌가. 도대체 언제까지 사과하란 말야" 하고 반발이 거센 가운데, 작가는 "결코 할머니들의 반일감정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한 것이 아니다"라고 제작의도를 밝혔다.
오히려 그 정반대라고 한다. "할머니들의 마음이 놀랍게 성장하고 있다. 이제는 세계 곳곳에서 고통받고 있는 다른 피해자들을 돕고자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와같은 사실을 전달하기 위해서 '소녀상'을 제작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할머니들은 지금 고통받고 있는 콩코민주공화국의 성폭력 피해자 여성들을 도와주고 있다고 한다. 그렇다면 이와같은 할머니들의 마음 자세야말로 전세계의 다른 수많은 전쟁 피해자들의 귀감이 되지 않을까?
이제는 더이상 '소녀상'에 '반일의 상징'이라는 딱지를 붙여서는 안될 것이다. 오히려 할머니들의 고귀한 정신을 세계 앞에 소개하는 일을 적극 응원해야 할 것이다. 아직 생존해 계시는 할머니들(40여명)에게 언젠가 노벨평화상이 주어지는 날이 오기를 소망하면서...
'소녀상' 모형
평화 염원하는 '베트남 피에타' 상【한일교류】한일교류축제 2015 in Tokyo 'K-POP 시크릿 콘서트' 무료 초대!
【한일교류】한일교류축제 2015 in Tokyo '함께 창조하자 새로운 50년'
【한일교류】한일축제한마당 2015 in Tokyo
【한일교류】도쿄 신오쿠보 순환버스 'K-shuttle' 운행 개시
【한일교류】최배달 '한일 우정의 선구자'
【참 평화의 길 Ⅲ】역지사지(易地思之)
【박근령(朴槿令)씨 인터뷰】동양인의 시대적 사명 '초종교, 초국가, 초인종, 초종파'
【한국관광공사】주한일본인네트워크
【한일교류】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식
【한일교류】평화를 사랑하는 유네스코 "사람들 마음에 평화를 심자"
【한일교류】헤이트 스피치 対 러브 스피치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한일우정 페스티벌'을 위하여
【한일교류】조조엔컵 제16회 연예인 골프챔피언십 결정전
【한국 속의 세계시민】순창 다문화 여성시조합창단
【한일교류】조선의 은인들:일본인 독립운동가
【해상왕 장보고】현대판 '해신'들
【민족의 봄을 찾아서】민족계몽가 신석구 목사
【남북분단과 통일】70년 포로 및 귀환시대
【한일교류】"너를 잊지 않을거야" 한•일수교 50주년, 故이수현씨 부친에 감사패
【한일교류】재특회 연구 / 야스다 고이치
【한일교류】재특회와 일베
【역사】야마토다마시이와 문제 해결 능력
【교육】동서양 사상 요가
【한일교류】일본의 고대사 컴플렉스와 한국의 근대사 컴플렉스
【베스트셀러】"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 : 「지혜」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
この記事への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