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本語
'꽃처럼, 있는 그대로'(미나토 겐지로(港 健次郎) 감독)는 교토시(京都市)에 거주하는 재일 한국인 2세 무용가인 배이화(裴梨花)씨(62)를 주인공으로 한일 양국 사람들이 정치에 휩씁리지 않고 보다 더 화목해지기를 염원하며, 한때 아버지가 걸었던 한국-일본의 발자취 즉 자기자신의 뿌리를 찾아 여행하는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이다.
이화씨의 아버지, 배학봉(裴学奉)씨는 가을철 수확의 대부분을 관헌에게 공출당하고 지주에게 소작료를 지불하자 생활이 궁핍해져, 스므살이 된 1939년 일거리를 찾아 일본으로 건너갔다. 명분은 자유의지에 따라 2년간 계약한다는 '모집'이었으나 배에 탑승하자마자 구속당했다. 강제로 끌려간 곳은 규슈 미야자키(宮崎)현 산속에 있는 간베라(上米良) 수력발전소 건설현장이었다.
이번 촬영에서 이화씨가 가장 먼저 달려간 곳은 바로 간베라(上米良)다. 마을 사람들의 안내에 따라 찾아간 산속에서는 지금도 아버지가 팠던 터널을 통해 쏟아지는 물로 발전소의 터빈이 돌아가고 있었다. 이화씨는 감격에 겨워 "아버지"하고 외쳤다. "아버지가 하신 일이 조금이라도 일본의 미래를 위해 도움이 됐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오길 잘 했습니다!"
이화씨는 "전쟁은 안돼. 강한자가 약한자를 괴롭히면 안돼"라고 절규한 아버지의 마음을 담은 작품으로 완성됐다며 포근하게 사람들을 감싸주는 영화가 됐으면 좋겠다"고 심경을 토로한다. "남북이 다시 하나 될 때까지 돌아가지 않겠다"고 다짐한 아버지는 결국 고향땅을 밟지 못한 채 통일의 염원은 이화씨에게 이어졌다.
미나토 감독은 "어려운 삶을 겪은 아버지와 탄광 사람들의 모습이 눈 앞에 어른거렸습니다. 저도 섬에서 온 이주해 온 자의 아들로 소문나 차별받았습니다. 같은 세대의 부모와 같은 체험을 공유한 사람으로서 남의 일이라 생각되지 않았습니다. 어리석게도 헤이트스피치가 난무하는 요즘의 풍조는 일본인으로서 정말 부끄럽습니다" "전쟁의 발자욱 소리가 점점 가까워지고 있는 현실에 대한 위기감에서 영화제작을 생각하게 됐습니다. 명랑하고 다부지고 긍정적인 이화씨의 인품을 통해서 차별과 편견의 의미를 생각해 줬으면 합니다"고 제작배경을 설명한다.
음악 담당의 피아니스토 오카모토 미사(岡本美沙)씨는 "지금까지 재일동포와 접할 기회도 없이 단지 역사 수업에서 배운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살아있는 생명의 무게는 모두 동일하다'라는 컨셉에서 살고 있다"며 공생의 철학을 말한다.
'꽃처럼, 있는 그대로' 도쿄 상영스케줄
【한일교류】고마(高麗)군 건군(建郡) 1300년 기념 '고마왕 약광(若光) 걷기대회'
【한일교류】한창우・철(韓昌祐・哲)문화재단 2015년도 장학지원금 수혜자
【재일】연매출 2조엔 이상! 재일동포 기업가, 마루한의 한창우 회장!
【재일세계한인상공인연합회】2016년 신춘모임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조선통신사 "다시 일어서라, 세계 평화의 사자들이여!"
【재일동포】'세계 고아의 날' 제정 서명운동 발족식, '韓 고아의 어머니' 윤학자 여사의 뜻을 기리자!
【재일동포】전라남도 도민회 '2016신년회'
【한일교류】한일 외무장관 회담・위안부 문제에 대한 한국민단중앙본부 오공태 단장 담화
【재일동포 미래창조포럼】유흥수(柳興洙) 주일대사 "한국과 일본은 일란성 쌍둥이"
【한일음악실크로드】3박자 리듬의 아리랑과 후루사토(故郷)
【국제교류】만화로 하나되는 '한중일 학생 애니메이션 페스티벌 2015'
【일한교류】조선독립운동가 윤봉길 의사
【한일교류】한•일음식페어 2015 in 아사쿠사
【한일교류】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 '빨간머리 앤' 공연
【한일친선우호의 모임 in Seoul】 조선통신사 ~260년 간의 평화와 우호~
【한일교류】한일친선우호의 모임 in Seoul
【박근혜 대통령께】 한국인보다 한국을 더 사랑하는 사람-이와구니 데쓴도씨:"새로운 한일의 '新話' 창조하자"
【윤동주 매직】하늘과 바람과 별과 詩
【한일교류】한일축제한마당 2015 in Tokyo
【한일교류】도쿄 신오쿠보 순환버스 'K-shuttle' 운행 개시
【한일교류】최배달 '한일 우정의 선구자'
【참 평화의 길 Ⅲ】역지사지(易地思之)
【박근령(朴槿令)씨 인터뷰】동양인의 시대적 사명 '초종교, 초국가, 초인종, 초종파'
【한국관광공사】주한일본인네트워크
【한일교류】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식
【한일교류】평화를 사랑하는 유네스코 "사람들 마음에 평화를 심자"
【한일교류】헤이트 스피치 対 러브 스피치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한일우정 페스티벌'을 위하여
【한일교류】조조엔컵 제16회 연예인 골프챔피언십 결정전
【한국 속의 세계시민】순창 다문화 여성시조합창단
【한일교류】조선의 은인들:일본인 독립운동가
【해상왕 장보고】현대판 '해신'들
【민족의 봄을 찾아서】민족계몽가 신석구 목사
【남북분단과 통일】70년 포로 및 귀환시대
【한일교류】"너를 잊지 않을거야" 한•일수교 50주년, 故이수현씨 부친에 감사패
【한일교류】재특회 연구 / 야스다 고이치
【한일교류】재특회와 일베
【역사】야마토다마시이와 문제 해결 능력
【교육】동서양 사상 요가
【한일교류】일본의 고대사 컴플렉스와 한국의 근대사 컴플렉스
【베스트셀러】"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 : 「지혜」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
この記事への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