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일본은 '고대사 컴플렉스' 때문에 한반도로부터 전래된 문화를 폄하하여 역사를 왜곡하고, 한국은 '근대사 컴플렉스' 때문에 일본의 고대 문화를 모두 한국이 만들었다고 자만하며 일본 문화를 무시하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양국 모두 이러한 '역사 컴플렉스'를 극복함으로써 역사를 바로 볼 수 있을 것이다.
문화라는 것은 생명체와 같이 움직이면서 변모한다. 마치 호수에서 흘러들어온 계곡의 물을 호수의 물이라고 말하지 않는 것처럼 각자의 독자성을 바르게 인식하는 것이야말로 국제 사회에서 공생하기 위한 자세일 것이다.
그러므로 일본 학자들이 한반도 문화를 "한반도를 경유해서 들어 온 대륙(중국)문화"라고 폄하하려 들지만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서 한반도 문화의 고유성을 부정하는 논리는 성립되지 않는다.
마찬가지로 한국도 일본이 한반도로부터 영향을 받은 면만 강조하지 말고 일본 독자적으로 이룩한 문화적 우수성을 인정해야 한다. 나라(奈良)시대를 거치면서 일본은 한반도의 영향을 뛰어넘어 독자적인 고유 문화를 꽃피웠고 더 나아가 국제적인 감각까지 키웠다. 외국의 문명을 받아들여 주체적인 문화를 창출했던 것이다.
한반도에서 건너간 도래인(到来人)들이 일본을 다스려 오늘의 일본이 있게 되었다는 학설은 세계적으로 인정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일본 학자들 중에서도 인정하는 사람들이 많지만, 그들이 발전시킨 문화가 모두 한국 문화라고 해석해서는 안될 것이다. 왜냐하면 거기에는 일본 특유의 환경과 사회 문화가 반영되어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본 학자들도 야요이(弥生)시대의 농경 문화를 "중국으로부터 한반도를 경유해서 왔다"고 왜곡하지 말고, "한반도에서 전래되어 왔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흑백논리로 모든 것을 자기 것이라고 주장하지 말고 무엇이 자기 것이고 무엇이 상대의 것인지 상호 인정함으로써 이러한 갈등이 줄어들 것이다.
일본 문화에서 배울 점도 많다. 한국에서는 임진왜란 당시 일본에 연행된 조선 도공들이 노예처럼 학대를 받은 것처럼 기술하기도 하지만, 그들은 대부분 장인(匠人)으로서 환대받으며 정권 지원하에 기술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일본 도자기 문화를 발전시켰다.
후손들은 도예가의 전통을 계승하거나 귀화해서 외교관으로 활약하기도 했다. 일본은 조선에서 최하위 계층이었던 도공들을 귀하게 대우했기 때문에 일본의 도자기는 세계적인 명품으로 성장할 수 있었다. 오늘날 일본의 도자기가 세계를 제패한 배경에는 이러한 '장인(匠人)존중 문화'가 있었기 때문이다.
반면 조선은 도예가들이 연행된 이후에도 도자기 문화를 발전시키려 하지 않았다. 일본은 외국에서 데려온 도예가라 하더라도 그들을 사무라이와 같은 귀족으로 대우했고 사후에는 신사(神社)에서 정중히 감사와 경의를 표했다.
한일 양국은 지리적으로 가까우나 상호 컴플렉스 때문에 양국간의 문화교류와 대중들의 인식은 세계 다른 지역에 비해 현저하게 뒤처져 있다. 민족주의적 편협성을 초월하여 양국 모두 동아시아에서 당당히 독자성을 가진 문화적 주체 국가였다는 것을 서로 인정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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