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일】 연매출 2조엔 이상! 재일동포 기업가, 마루한의 한창우 회장!

ec_2981_7819.jpg
한나가꼬(韓祥子) 여사와 한창우(韓昌祐) 회장
일본어
미국 경제전문지 포브스가 집계한 일본내 8번째 부호! 한해 매출 2조엔 이상을 기록하고 있는 재일동포 기업가, 마루한의 한창우 회장(82세)! 한국계 기업인이 일본내에서 상위 30위에 들어간 것은 손정의(일본 이름은 손 마사요시)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에 이어 두 번째다.

현재 마루한의 파친코 점포수는 289개, 종업원은 1만 3천여명에 달한다. 마루한은 현재 광고, 건축, 보험, 은행업, 골프장 운영에도 진출해 일본의 30대 그룹으로 성장했다.

경남 사천시 삼천포 출신으로 1947년 중학생 때 혈혈단신 일본에 건너온 한창우 회장은 남다른 근면함으로 일본내 1위 파친코 업체로 키워냈다.

“가진 거라곤 부모님이 어렵게 마련해 준 얼마 안되는 돈과 쌀 한 자루가 전부였다. 누구 한 사람도 일본에 의지할 사람이 없어서 모든 걸 스스로 해결해야 했다. 자기가 열심히 안하면 믿을 사람도, 의지할 사람도 없고, 자연히 자립심이 커졌다. 일본에서의 고생은 고생도 아니었다. 한국에선 전쟁까지 겪어서 얼마나 고생했나?”

“남보다 열심히 일했다는 것밖에 없었습니다. 속이지 않고 근면하게. 또 급한 일을 먼저 하는 것보다 옳은 일을 먼저하라는 것을 좌우명으로 삼았습니다. 돈보다는 인간미를 중시했고, 상도덕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는 것을 잊지 않았습니다”

마루한은 모든 수입과 지출을 실시간 전산으로 처리해 일본 세무당국에 제출하고 있다. “파친코가 일본에서는 정부의 철저한 관리 감독하에 건전한 레저산업으로 정착해 있는 만큼 색안경을 쓰고 보지 말아 달라”

세계한인상공인총연합회(세총) 회장을 맡은 그는 일본과 한국에서 사회공헌활동도 활발히 벌이고 있다. 매년 수입의 1% 이상을 사회에 기부하고 있다. “돈을 버는 기술보다는 돈을 쓰는 예술에 집중하겠다. 저쪽 나라에 가도 돈이 필요하다면 다 가져가지만, 필요도 없고 번 돈을 사회에 다 봉사하고 가면 좋지 않아요?” 1993년 창설된 세총은 현재 68개국 246개의 상공인과 경제인 단체가 가입한 단체다.

“우리 매출액은 연간 2조 3000억엔(약 30조원)이다. 세계 최대 규모다. 단일 도박 회사로서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와 중국 마카오에도 우리만한 회사가 없다. 지금은 중국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서민의 오락을 만들어 달라는 중국 정부의 요청이 와 있다. 고용 창출과 사회적 스트레스 해소는 물론이고, 버는 돈으로 어느 정도 사회봉사에도 기여할 수 있다. 제1호를 다롄(大連)이나 하이난다오(海南島)에서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중국의 웬만한 도시는 인구가 1000만명에 이른다. 큰 시장이다.”

마루한은 일본 오사카에 4천 400여평의 한류문화타운을 건설할 예정이다. 100억엔이 투자된 이 타운에는 40여 개의 점포가 들어서며 K팝공연등을 위한 500명 규모의 다목적 공연장도 들어선다. “오사카타운을 한국의 문화예술을 알릴 수 있는 제2의 코리아타운으로 키우고 싶다. 이곳을 중심으로 제2의 한류붐을 기대한다. 한일 양국이 '물과 기름'이 아닌 '물과 물고기' 같은 관계가 되길 바란다”

“기업가는 언제나 헝그리 정신과 챌린지 정신, 그리고 위기의식을 가져야 합니다. 나는 항상 톱에 있다고 자만하지 않고 위기감을 가졌습니다”

마루한은 둥글다는 의미의 마루(丸)와 자신의 이름 첫 글자를 붙여서 만들었다.

13315_22388_3518.jpg
2013 한창우나가코 교육문화재단 장학금수여식
【재일】2014년도 마루한 신입사원 입사식, 마루한! 골드만삭스 누르고 레저산업 정상에!
【한일일체 축승회】소치동계장애인올림픽 2관왕! 재일동포 기업 '마루한'의 카노 아키라(狩野亮) 선수!
【재일】재일 한국부인회의 발자취 : '103세를 맞이한 초대회장 오기문(呉基文)고문'
【한일관계】'미소라 히바리' 이야기
【재일】동양의 스트라디바리, 재일동포 바이올린 명장 진창현(陳昌鉉) 선생
【한일교류】TOKYO 6구 CITY ‘아사쿠사 6구 재생 프로젝트’
【재일】마루한 태평양클럽 스폰서 계약 체결
【재일】마루한 2013년도 절전목표에 대하여
【在日】2013年度 株式会社マルハン入社式 "2020を目指して"
【재일】돗토리・오오야마 골프클럽을 인수한 재일동포 최종태(崔鍾太) 회장
【한일교류】한일의 가교 '재일동포'의 자각
【한일 교류】사가・전라남도 내가 발견한 그린 포토 콘테스트
【韓流】「K-POPコンテスト 2014」開催案内及び出場者大募集
【韓流】「朱蒙」の「建国精神」 '주몽'의 '건국정신'
【대학】한국국적의 재일학자 강상중, 일본 종합대 총장 선임
【한일교류】주일한국대사, 한일 국민감정 개선에 의욕
【한일교류】한일축제日韓交流おまつり한마당

この記事へのコメント


この記事へのトラックバッ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