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친 음모론 'QAnon'이란 - 악마 숭배, 인신 매매 등 확산되는 근거없는 가짜뉴스!!

PicsArt_12-18-12.19.27.jpg
日本語

CNET News (10/13)

QAnon(큐어넌)이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홀로 악의 세력과 싸우고 있다는 음모론과 이를 지지하는 집단을 지칭하는 말이며, 그 기원은 익명의 전자 게시판에서 비롯된 것이다. 지금 이들이 디지털 세계에서 일상 생활로 침투해 들어오고 있다. QAnon이 퍼트리는 전혀 근거없는 수많은 날조된 정보들이 정치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상황이다. 수십 명의 미국 상·하의원 후보들이 미국 민주당원들이 악마를 숭배하고 엘리트들이 어린이들을 인신 매매하며 '딥스테이트(Deep State·깊숙한 곳에서 국가 운영을 조종하는 그림자 정부)'가 대통령의 암살을 획책하고 있다는 유언비어를 믿고 있을 정도이다. 혹여 그들을 신봉하는 사람이 있을까 두려워 한마디로 단언하건데 이것은 완전히 날조된 주장이다.

지속적으로 늘어나는 QAnon 지지자들

이러한 음모론은 2017년 'Q'라는 익명의 온라인 투고자가 트럼프 씨와의 관계를 주장한 데서 비롯되었다. 'Q드롭'이라고 불린 Q의 게시물을 다른 음모론들이 증폭시켜 그들의 기괴한 메시지를 퍼트리기 시작했다. QAnon이 이렇게 급성장하자 3년 뒤 米연방수사국 (FBI)은 QAnon을 미국을 위협하는 집단으로 간주하기에 이르렀다.

QAnon을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음모론이 어디서부터 시작되었는지, 지지자들은 무엇을 믿고 있는지, 그들이 현실 세계에서 어떤 폭력 행위를 유발하고 있는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상하원 의원들은 QAnon의 날조된 정보에 시달리다 견디다 못해 그들을 비난하는 양당 결의안을 채택하기도 했다.

QAnon의 기괴한 세계에 대해서 알아야 할 점들을 정리해본다.

본래 QAnon은 어디서 왔나?

QAnon은 온라인 음모론의 하나로서 트럼프 씨가 민주당의 엘리트와 할리우드 스타 등이 관련돼 있는 '딥스테이트'와 은밀하게 싸우고 있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딥스테이트 소속 멤버들은 소아성애병자이고 악마숭배자이며 식인(食人)을 한다고도 주장한다. 그들은 그렇게 믿고 있다.

그 시작은 2017년 10월 전자 게시판에 익명으로 게시된 글이 발단이 되었다. 그 내용은 2016년 대선에서 트럼프 씨의 대결 상대였던 민주당의 힐러리 씨가 '해외도피를 대비해' 이미 여러 나라와 송환협정을 맺었다는 것이었다(그런데 그녀의 해외도피는 지금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글을 투고한 개인 또는 그룹이 'Q'라고 알려지게 되면서부터 이것이 음모론의 호칭으로 자리잡은 것이다.

PicsArt_12-18-12.18.26.jpg
QAnon이 최초로 투고한 글

그 후로 QAnon이 확대되면서 더 이상하게 변질돼갔다. 오바마 전 대통령이나 억만장자이자 자선사업가인 죠지 소로스 씨도 다른 유명 인사들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음모론에 자주 등장하기 시작했다.

한편 미국 에너지부에서 'Q'란 극비 기밀 정보 취급을 허가한다는 뜻으로 쓰인다. 에너지부는 핵무기를 관장하는 부서이다. Q는 트럼프 씨나 그 팀원들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고 주장한다.

PicsArt_12-18-12.19.04.jpg

Q는 누구인가?

Q라고 불리는 것 외에 아무것도 알려진 것이 없다.

당연히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Q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심지어 이 수수께끼 인물이 바로 '시간 여행자'라는 이론이 등장하기도 했다(무슨 말이든 고지곧대로 믿는 QAnon 지지자들조차 이건 아니라고 생각하는 듯하다).

남아공 요하네스버그 출신의 음모론자인 Paul Furber 씨가 Q게시판에 처음으로 투고한 인물이 아닐까 하는 설도 있다. 첫 투고로부터 수 개월 뒤 그가 Alex Jones 씨가 사회를 맡고 있는 InfoWars TV에 출연했기 때문이다. InfoWars TV는 트럼프 씨 지지자들이 즐겨보는 음모론 프로그램인데, Furber 씨의 출연을 계기로 QAnon이 온라인 게시판에서 현실 세계의 청중들에게 한발 가까이 다가가는 계기가 되었기 때문이다.

온라인 게시판 '8kun'의 운영자인 Jim Watkins 씨도 Q가 아닐까 지목되는 인물 중 한 명이다. Q의 투고일로부터 비교적 빠른 시간 내에 8kun으로 전환했기 때문이다. 8kun의 전신에 해당하는 게시판을 구축한 Fredrick Brennan 씨는 게시판 서비스가 익명으로 운영되고 있다고 하지만 실은 게시판의 인증시스템으로 메시지 작성자를 확인할 수 있다고 말한다.

미 CNET은 Furber 씨와 Watkins 씨에게 코멘트를 요청했지만 두 사람 다 응답하지 않았다. 둘 다 음모론에 가담했을 가능성에 대해 공식 성명을 내고 있지는 않지만, Watkins 씨는 QAnon Super PAC(Political Aaction Committee의 약자로 정치 자금을 모으기 위한 조직)을 출범시켰다.

PicsArt_12-18-12.20.17.jpg

QAnon는 어떻게 온라인에서 현실 세계로 뛰쳐나왔나?

Furber 씨가 InfoWars에 출연한 뒤로부터 Q 지지자들은 YouTube, Facebook, Twitter, Instagram, TikTok 등에 출연하여 Q의 기괴한 메시지를 해독하며 지지자를 불려갔다. 스스로를 'anons(익명인)'이라고 자칭하는 Q 지지자들은 경비원들한테 쫓겨나는 경우도 있지만 트럼프 씨 집회의 단골손님이기도 하다. 그들은 '#SaveTheChildren'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자신들만의 집회도 개최한다. 이 해시 태그는 본래 어린이 인신매매 퇴치운동을 벌이고 있는 합법적인 조직이 사용하는 것이다.

QAnon 광신도들은 범죄 행위를 조장하기도 했다. 2018년 6월 어느 Q 지지자가 무장한 차량으로 후버댐의 도로를 봉쇄했다가 체포된 적이 있다. 이 사람은 2020년 2월 테러 혐의로 유죄 선고를 받았다. 2019년 3월 뉴욕에서 마피아 보스를 살해한 혐의로 기소된 사람은 자신이 바로 Q 지지자라며 법정에서 Q라는 단어가 그려진 손바닥을 펼쳐 보여 주기도 했다. 변호사는 그가 QAnon 또는 다른 극우 사상에 심취해 있다고 설명했다. Q 지지자들 중 많은 여러 여성들이 자신의 아이를 납치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다. 그런데 그들은 인신매매로부터 자신들의 아이를 지키고 있다고 믿고 있다.

이렇게 QAnon에 대한 우려가 점점 고조되자 지난해 FBI는 이 운동을 미국내의 테러 위협으로 규정했다. 미 하원도 QAnon에 대한 비난 결의안을 통과시켰지만 이에 반대한 의원도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QAnon의 인기와 영향력은 더욱 커지고 있다.

자칭 QAnon 추종자라는 수십 명이 지난 선거에서 상·하원의원 후보로 입후보했다. 오레곤주 공화당 상원의원 경선에 출마한 Jo Rae Perkins 씨는 '#WWG1WGA'라는 해시 태그가 달린 트윗을 게시했다. 이것은 QAnon 지지자들이 자주 쓰는 'where we go one, we go all(하나가 되어 나가자)'의 약어이다(트윗은 이미 삭제됐지만, Wayback Machine에 아카이브가 남아 있다). 그는 미 CNET에 보낸 성명서에서 "내가 Q를 지지하는 것은 수정헌법 제1조의 권리, 보도의 자유, 언론의 자유를 행사하는 사람이나 단체를 지지하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조지아주 공화당 하원의원 예비선거에 출마한 Marjorie Taylor Greene 씨는 음모론에 대한 30분 짜리 동영상에서 Q를 '애국자'라고 불렀다. 트럼프 씨는 그에 대해 '미래의 공화당의 스타'라고 트윗했다. 트럼프 씨는 Q 지지자 계정의 글들을 자주 리트윗하곤 한다.

SNS 기업은 QAnon 대책을 세우고 있나?

다른 많은 과격한 사상들과 마찬가지로 QAnon는 SNS를 통해 순식간에 퍼져나갔다. YouTube, Twitter, Facebook, Instagram, TikTok은 각각 QAnon 지지자의 급증에 중요한 역할을 했다.

그 사실을 알게 된 SNS 기업들은 즉각 대책을 강구했다.

Facebook은 지난 8월 내부조사 결과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드러난 수 천 건의 QAnon 관련 그룹과 페이지를 삭제 또는 제한했다. 또한 Instagram도 1만 건 이상의 QAnon 계정을 제한했다. 10월 6일에는 QAnon과 관련된 모든 페이지, 그룹, Instagram 계정을 삭제한다며 대응 수준을 한층 강화했다.

Twitter는 지난 7월 QAnon 계정 단속을 시작해 규칙을 위반한 QAnon 관련 수 천 개의 계정을 삭제했다. 그 중 일부는 다른 계정으로 활동을 재개했지만 TikTok은 같은 달 QAnon 관련 해시 태그를 금지했다. 그 후로 TikTok에서 관련 동영상을 찾기 어려워졌다.

YouTube는 2020년 초에 발효된 규정에 따라 QAnon 동영상 시청 횟수가 70% 감소했다고는 하나 다른 SNS 기업처럼 계정을 단속하지는 않는다. Reddit도 QAnon의 투고나 그와 관련된 범위를 줄이기 위한 대책을 강구했다.

비즈니스 전문 SNS인 LinkedIn도 예외는 아니다. 가짜 정보를 게시하거나 자신의 프로필에 QAnon 슬로건을 게재하는 사용자가 나오고 있어 LinkedIn도 이를 단속하고 있다.

e커머스 사이트인 Etsy도 QAnon을 단속하고 있다고 Business Insider가 10월 7일 보도했다. 회사는 이 운동과 관련된 상품을 모두 삭제했다.

PicsArt_12-18-12.19.53.jpg

QAnon 지지자들은 그 외에 어떤 기괴한 얘기들을 믿고 있나?

정말 알고 싶다면 앞으로 소개하는 얘기는 모두 아무런 근거도 없다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읽어 주길 바란다.

핵심은 트럼프 씨가 정부와 민주당, 할리우드에 숨어 있는 악마 같은 범죄자들을 제거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는 설이다.

지지자들은 민주당의 주요 멤버들과 할리우드의 엘리트들이 소아성애자를 위한 조직을 운영하고 있다고 믿고 있다. Tom Hanks 씨, Oprah Winfrey 씨, Ellen Degeneres 씨가 아무런 근거도 없이 그 조직의 일원으로 둔갑되기도 했다(이는 명백한 날조이기에 CNET는 위 스타들에게 코멘트를 요구하지 않았다).

가장 기괴한 얘기 ​​중 하나는 고 John F. Kennedy 대통령의 아들인 John F. Kennedy Jr. 씨가 살아 있다는 설이다(Kennedy Jr. 씨는 1999년 비행기 사고로 사망함). Q 지지자들은 그가 생존해 있다고 믿고 있을 뿐만 아니라, 그가 10월 중에 트럼프 정부의 부통령 후보로 발표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 부통령인 Mike Pence 씨가 이미 후보로 지명돼 있다는 사실은 신경쓰지 않는 것 같다.

QAnon은 지구평면설이나 백신 반대 같은 이미 잘 알려진 음모론도 전개한다. 맹신자들은 코로나19 전염병 펜데믹에 대한 가짜뉴스 확산에도 앞장서고 있다. 예를 들면 중국 정부가 바이러스를 개발했다든가, Microsoft의 공동설립자이자 자선사업가인 Bill Gates 씨가 미국 국민들에게 마이크로칩을 삽입하기 위해 이 팬데믹을 이용한다거나, 이 팬데믹이 트럼프의 재선을 저지하기 위해 짜여진 조작극이라고 믿기도 한다.

선거인단 투표는 트럼프와 바이든에게 무엇을 의미하는가?

【동시성】닉슨 전철밟는 트럼프 "워터게이트 ⇔ 러시아게이트"

【북-미 정상회담】김정은! 고르바초프처럼 개혁·개방 추진하여 냉전 종식 선언할 수 있을까?

【통일한국 패러다임】생태적공동체민주주의 "한 생명(인간)이 아프면 전 생명(인류)이 아프다"

【한반도평화 심포지엄】연합뉴스·통일부 주최 "비핵화 넘어 공영의 시대로"

【남북교통인프라 연결 긴급간담회】국회 통합과 상생포럼·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 공동주최로 국회서 열려

【남북 통일】통일로 가는 길 : 통일 독일에서 배우는 근검절약정

【남북통일】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방한 "비무장지대(DMZ) 세계평화공원조성 협조하겠다"

【널뛰기,ノルティギ(板跳び)】Neolttwigi-Model for Peaceful Interdependent 'Copetition' ノルティギ-平和的相好依存の競協モデル 널뛰기-평화적인 경협의 모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