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민단신년회】올해는 한일관계 정상화 결정짓는 승부의 해

20200110_214835.jpg
여건이 민단중앙본부 단장, 2020민단신년회(핫포엔, 1/10)

日本語
10일 도쿄 미나토구 핫포엔(八芳園)에서 열린 민단 신년회에 참석한 강창일 한일의원연맹 회장은 기자들에게 "일본 의원들과 만나 아베 총리에게 한일관계를 풀겠다는 확고한 의지가 있는지 여러번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날 민단 신년회에는 남관표 주일 한국대사, 나카야마 노리히로 외무성 정무관을 비롯해 한일의원연맹·일한의원연맹 소속 한일 양국 국회의원과 재일동포 500여 명이 참석했다.

여건이 민단중앙본부 단장은 주최자 인사에서 "양국의 우호관계가 견고해질 때 비로소 재일동포의 삶과 동북아의 안정이 보장된다"며 "혐한 스피치는 한일의 우호의 징검다리를 흔들어 파괴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재일동포는 한반도의 평화 정착에 기여하길 바란다며 미사일 발사 중단 등을 북한에 요구했다.

20200110_215732.jpg
강창일 회장(중앙)과 한일의원연맹 소속 의원

초당파로 구성된 한일의원연맹의 강창일 회장은 "니카이 도시히로 자민당 간사장이 올해 국회의원들과 관광업계 관계자 1200여 명을 이끌고 한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밝혔다"며 "친한파인 니카이 간사장이 한국에 오는 것 자체만으로도 (한일관계 개선에) 중요한 의미 있다"고 강조했다.

일본전국여행업협회 회장을 맡아 오랫동안 한일 민간 교류에 앞장서온 니카이 씨는 "악화된 한일관계를 차세대에 보여 주는 것은 좋지 않다"며 "지금 세대가 좋은 관계를 만들어 다음 세대에 어두운 그림자를 남겨서는 안된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그는 2015년에도 여행업계 관계자 등 1500명을 이끌고 방한하는 등 매년 대규모 방한단을 꾸려 인솔했으나 지난해에는 악화된 한일관계의 영향으로 방한단을 보내지 않았다. 올해는 일본 정기국회가 이달 20일부터 개시돼 6월 17일에 종료되므로 니카이 씨의 방한은 6월 하순 또는 7월 초에 성사될 전망이다.

이어서 강창일 의원은 "이번에 한일군사정보포괄보호협정(GSOMIA), 수출규제, 강제징용 문제의 일괄타결을 제안했다. 의지만 있다면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며 "한일관계가 잘 풀리면 일본 기업의 자산현금화 시기도 연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또한 "피해자들이 바라는 것은 불법적인 강제동원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것이며 배상 문제는 그 다음 문제"라고 덧붙였다.

PicsArt_01-10-09.58.54.jpg
남관표 주일대사

남관표 주일대사는 "지난해 한일관계는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를 보냈다"면서 "다행히도 한일 정상회담 개최를 계기로 희망의 문이 열렸다"고 말했다. 이어 "한일관계의 어려움이 조속히 극복돼 양국 국민과 기업이 겪는 불편과 어려움이 하루빨리 해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나카야마 외무성 정무관은 축사에서 현재 한일관계는 지극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지만, 이런 때일수록 양국 국민의 다양한 차원의 교류가 중요하다며 한일간의 문화 및 인적 교류를 중단없이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00110_121312.jpg
가와무라 다케오 회장과 일한친선협회 임원

또한 일한의원연맹 간사장(일한친선협회 회장) 가와무라 다케오 전 관방장관은 "올해야말로 한일관계 정상화를 결정짓는 승부의 해로 만들고 싶다. 그런 면에서 분위기가 상당히 고조되고 있다"며 문희상 국회의장의 징용문제 해결을 위한 법안 제출 등 한국 측의 관계개선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

그는 "니카이 씨가 1200명 규모로 방한한다고 약속한 것처럼 한국에서도 같은 마음으로 일본에 많이 와 주길 바란다. 그런 큰 흐름을 올해는 꼭 실현시켜야 한다"고 거듭 강조하면서 한일관계 경색으로 인해 관광산업이 큰 타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양국의 관계 개선에 열의를 보였다.

【한일교류】재일민단 창단 70주년 기념식 및 만찬회 '미래창조선언' 발표

【훈민정음】간행 570주년 기념 특별기획전 '훈민정음과 한글디자인'

【이방자 여사 작품전】정하근씨 미공개 소장품 현대百 무역센터점서 전시(10월 7일〜26일)

【고려군 건군 1300년 기념사업】사물놀이 in 고려 2016

【한일교류】일본 도자기의 신 '이삼평(李参平)'

【한일교류】'가슴아프게' 일본에 최초로 소개한 한일가요대사 미즈타니 가오루(水谷かおる)씨

【한일교류】'소녀상' 제작한 조각가 도교서 강연 "종군위안부 할머니들이 성장하고 있다"

평화 염원하는 '베트남 피에타' 상

【한일교류】한일교류축제 2015 in Tokyo 'K-POP 시크릿 콘서트' 무료 초대!

【한일교류】한일교류축제 2015 in Tokyo '함께 창조하자 새로운 50년'

【한일교류】한일축제한마당 2015 in Tokyo

【한일교류】도쿄 신오쿠보 순환버스 'K-shuttle' 운행 개시

【한일교류】최배달 '한일 우정의 선구자'

【참 평화의 길 Ⅲ】역지사지(易地思之)

【박근령(朴槿令)씨 인터뷰】동양인의 시대적 사명 '초종교, 초국가, 초인종, 초종파'

【한국관광공사】주한일본인네트워크

【한일교류】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식

【한일교류】평화를 사랑하는 유네스코 "사람들 마음에 평화를 심자"

【한일교류】헤이트 스피치 対 러브 스피치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한일우정 페스티벌'을 위하여

【한일교류】조조엔컵 제16회 연예인 골프챔피언십 결정전

【한국 속의 세계시민】순창 다문화 여성시조합창단

【한일교류】조선의 은인들:일본인 독립운동가

【해상왕 장보고】현대판 '해신'들

【민족의 봄을 찾아서】민족계몽가 신석구 목사

【남북분단과 통일】70년 포로 및 귀환시대

【한일교류】"너를 잊지 않을거야" 한•일수교 50주년, 故이수현씨 부친에 감사패

【한일교류】재특회 연구 / 야스다 고이치

【한일교류】재특회와 일베

【역사】야마토다마시이와 문제 해결 능력

【교육】동서양 사상 요가

【한일교류】일본의 고대사 컴플렉스와 한국의 근대사 컴플렉스

【베스트셀러】"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 : 「지혜」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