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 초상화가 손미량】추억의 앨범 시리즈, 트라우마를 얼굴 형상으로 시각 언어화하다!!

PicsArt_04-21-11.25.48.jpg
심리 초상화가 손미량 작가, 인사아트프라자(4/15)
인물화가 손미량 작가의 아홉 번째 전시회가 '추억의 앨범 시리즈'라는 주제로 4월 3일부터 15일까지 인사아트프라자에서 열렸다. 이번 전시에는 2002년 이후의 작품들이 총망라되었다.

손 작가는 "지극히 평범한 일상의 경험들이 시간의 흐름과 더불어 먼 훗날의 '추억'으로 되살아날 때 아름다운 작품으로 승화된다"며 "전시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고단한 시민들의 감성을 어루만져 주길 바란다"라고 취지를 밝혔다.

PicsArt_04-21-11.26.04.jpg
그녀는 인물화를 통해 도시인들의 밝은 웃음 속에 감춰진 심층심리의 쓸쓸함과 고독함을 그려내는 '심리화가'이기도 하다. 과장된 모습이 아닌 억압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드러냄으로써 지난날의 트라우마를 치유하고자 시도한다.

"사람들은 웃고 떠들지만 그 속엔 쓸쓸함도 있다고 생각한다. 감정 중 반 혹은 반 이상이 슬픔이 아닌가 한다. 하지만 그것으로 끝나는 게 아니라 덕분에 후회 없는 삶을 살아가게 되는 것 같다."

PicsArt_04-21-11.39.02.jpg
동아대학교 회화과를 졸업한 손 작가는 2002년 동국제강 일본지사에 파견된 남편을 따라 일본으로 건너간 뒤 인간에 대해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게 되었다. 그때 눈에 띈 것이 바로 '인물화′였다.

'얼굴'은 인간의 자아와 내면세계를 가장 잘 반영하는 이미지이다. 손 작가는 "심상적 상처 즉, 트라우마를 얼굴 형상으로 시각 언어화했다"며 "표정에는 타고난 표정과 관리된 표정이 있다. 그림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표정에 주목해 달라"고 주문한다.

PicsArt_04-21-11.25.34.jpg
그녀는 왠지 쓸쓸한 모습들이 유독 눈에 띈다고 한다. '측은지심'의 발로이리라. 2007년 아버지를 잃은 그녀는 처음으로 삶의 끝을 보았고, 인간의 한계를 생각하게 되었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감정 속에 자신의 감정을 투사할 수 있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예술은 작가가 포착한 미적 대상이 다른 이들의 미적 체험으로 승화될 때 아름다운 빛을 발한다"며 자신을 포함한 평범한 사람들의 내면세계를 표현하는데 절제된 색을 사용한다. 갈색은 지나온 시간을 유추하기 위한 색이며 블루는 인간 저변에 깔린 감수성을 말한다. 롤러 자국은 내면세계의 깊이를 표현했다.

PicsArt_04-21-10.27.33.jpg
손 작가는 2002년부터 일본에서 활동하던 5년 동안 '일전(日展)'에서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입선하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또한 '하쿠지츠회(白日會)'에 10회에 걸쳐 출전하여 '아시따노 하쿠지츠(내일의 하쿠지츠)'에 선정되기도 했다.

'하쿠지츠(白日)'란 태양을 지칭하는 말로 그 심볼은 삼족오이다. 1924년 발족된 '하쿠지츠회'는 관동대지진의 충격으로 절망감에 사로잡혀 망연자실해 하는 사람들에게 내일은 반드시 희망찬 태양이 떠오른다는 메시지를 안겨줬다.

손 작가는 자신의 그림이 심리적인 초상이라는 이름으로 불려지기를 바란다. 그녀는 현재 서울 잠실에서 '손미량 아뜨리에'를 운영하며 후학양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PicsArt_04-21-11.24.55.jpg
【박정문 & 생도 작품 선발전】한국·조선·일본·중국·몽골이 하나되어 통일을 그린다

【2018 한국국제아트페어】홍선애 작가 초대전 (10월 4일〜7일), 코엑스 B홀 B-66 리서울갤러리

【KIAF 2018 ART SEOUL】2018한국국제아트페어 개막 "14개국 174개 세계적인 갤러리 한 자리에"

【홍선애 작가 초대전】우주의 꿈(Cosmic Dream) 시리즈 "우주의 '영성'과 '감성' 화폭에 담아"

【김경미 금니사경·사경변상도 기획전】정신력을 결집하면 어떠한 어려움도 극복할 수 있다

【큰바위얼굴 사진전】화합상생(化合相生)의 새 시대 여는 글로벌 리더 출현한다

【이방자 여사 작품전】정하근씨 미공개 소장품 현대百 무역센터점서 전시(10/7〜26)

【노신경 개인전】한지와 바느질의 절묘한 조형회화

【2016년 겨울 장인 예술전시회】정신 회화•수묵화와 광석과 빛의 융합예술 공간

【옥천공예】가을의 장인 예술전, 야다 사쿠주로 작가 '2016 자유민주당 총재상 수상작'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