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축제한마당 2018 in Seoul】'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함께 이어가요, 우정을 미래로〜

日本語
국내 최대 규모의 한일문화교류 행사인 '한일축제한마당 2018 in Seoul'이 9월 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렸다. 
 
지난 2005년 한일국교정상화 40주년을 기념하는 '한일우정의 해'로 시작해 올해로 14회를 맞이한 이번 행사는 한국과 일본의 문화교류는 물론 시민교류, 청소년교류, 스포츠교류, 지방자치단체 교류 등 다방면의 교류를 통해 양국의 이해를 넓히는데 기여해왔다.
 
특히 올해는 한일문화교류의 중요한 계기가 된 김대중 대통령과 오부치 게이조 총리의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으로 그 의미가 남달랐다.
 
'함께 이어가요 우정을 미래로'라는 테마로 열린 이번 행사는 '즐거운 축제, 즐거운 만남, 즐기는 우리'를 슬로건으로 다양한 무대공연과 마당놀이, 전시행사, 이벤트 등을 선보였다.
 
한일소년소녀합창단의 오프닝 공연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린 1부 공식행사에서는 박삼구 한국측 실행위원장과 사사키 미키오 일본측 실행위원장이 참석해 개회를 선언했다.
 
특히 공식행사 특별프로그램으로 마련된 '조선통신사 재현 퍼포먼스'는 성신교린(誠信交隣)의 정신을 상기할 수 있는 의미있는 자리였다. 약100명의 출연자들이 참가한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일 양국의 문화교류 역사를 되돌아보고 화합과 번영을 다짐하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다.
Screenshot_20180910-161320.png
조선통신사 재현 퍼포먼스
지난 8월 23일 주한일본대사관 공보문화원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심규선 한일축제한마당 실행위원은 '조선통신사를 주목하는 이유'라는 주제 발표를 통해 조선통신사가 "종합한류의 원조, 문화상호주의의 전형"으로 "일본 지식사회에는 자극이었고 서민에게는 엔터테인먼트였다"며 조선통신사 재현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조선통신사 재현 퍼포먼스'는 영상으로 담겨서, 도쿄에서 개최되는 '한일축제한마당 2018 in Tokyo'의 개회식 오프닝에서 소개될 예정이다.
 
'즐거운 축제'를 주제로 열린 2부 행사에서는 한일합작제작영화인 '대관람차' 출연배우들의 무대인사가 마련됐다.
 
무대인사에는 '더 자두' 출신의 배우로 영화의 주연을 맡은 강두와 일본 여배우 호리 하루나 등이 출연했다. 이어진 한국의 '한울림예술단'과 '고래야'의 국악공연, 일본의 '도쿠시마 아와오도리' 춤공연, 일본 전통음악 4인조 그룹인 'WASABI', 'KIKAKUYA의 일본전통무용 공연 등이 축제의 깊이를 더했다.
 
'즐거운 만남'을 주제로 열린 3부 행사에서는 일본의 '바칸기병대'와 한국의 '부산기병대의 합동 공연과 '한일코스프레' 공연 등을 선보였다. 이 합동 공연은 한국과 일본 양국의 공통점을 발견하고 우정을 돈독하게 하는 흐뭇한 장면을 연출했다. 양국을 대표하는 무술인 한국의 태권도와 일본의 가라테 퍼포먼스가 어울어졌다. '한국 국기원 태권도시범단'과 '일본 테이쿄대학 가라테부'가 선사하는 현란한 퍼포먼스가 관람객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국기원 태권도시범
이외에도 한국 전통음악연주집단인 '락음국악단', 트로트 걸그룹 '레이디티', 일본의 '민요걸즈' 등의 공연이 장내 분위기를 한층 돋구었다.
 
K-POP과 J-POP을 대표하는 아이돌 그룹도 함께 했다. 일본의 아이돌 댄스그룹인 'FlowBack'과 한국 걸그룹 '모모랜드'의 공연이 4부 행사의 주제인 '즐거운 우리'를 화려하게 장식했다. 마지막으로 전 출연진과 관객이 함께 하는 피날레 퍼포먼스가 서로의 우정을 나누고 이 우정을 미래로 이어갈 것을 기약하며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
모모랜드 공연
행사장내 '한일광장'의 '페스티벌 월(Festival Wall)'에서는 방문객의 참여 코너로서 '한일축제한마당 응원 메시지'를 비롯해서 '한일 파트너십 공동선언 20주년'과 '조선통신사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 1주년 기념 축하 메시지', '도쿄 2020 올림픽・패럴림픽 응원 메시지'를 작성하는 등 '함께 이어가요 우정을 미래로'라는 테마에 걸 맞는 다채로운 이벤트가 펼쳐졌다.
 
또 일본의 지방자치단체와 많은 기업들도 참여해 양국의 우정과 번영을 바라는 행사의 의미를 더했다. 한일전통의상 체험, 일본문화체험, 종이문화체험 등 다양한 체험 이벤트 부스도 관람객에게 즐거운 경험을 선사해 주었다. 특히 일본 사케와 한국 명품주가 선보이는 '한일 식문화 체험'부스는 음식에 기반하여 한일 양국의 공통점을 발견하는 뜻 깊은 자리를 마련했다.
 
'한일축제한마당 2018 in Seoul' 를 주관하는 다나카 마사시 운영위원장은 "이 행사는 한일 양국의 자원봉사자가 머리를 맞대고 진지한 논의를 거쳐 만들어 가는 창조적인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며 "이 행사가 한일문화의 차이를 이해하고 서로를 존중하는 소중한 계기가 되어 한일 우호의 상징이 되기를 염원한다"고 말했다.
 
서울 행사에 이어 9월 22일(토)~23일(일) 도쿄의 히비야 공원에서 '한일축제한마당 2018 in TOKYO'가 개최된다.
피날레•요사코이 아리랑
【한일교류】한일교류축제 2016 in Tokyo 'K-POP 시크릿 콘서트' 무료 초대!
【한일교류】한일교류축제 2015 in Tokyo '함께 창조하자 새로운 50년'
【한일교류】한일축제한마당 2015 in Tokyo
【한일교류】도쿄 신오쿠보 순환버스 'K-shuttle' 운행 개시
【한일교류】최배달 '한일 우정의 선구자'
【참 평화의 길 Ⅲ】역지사지(易地思之)
【박근령(朴槿令)씨 인터뷰】동양인의 시대적 사명 '초종교, 초국가, 초인종, 초종파'
【한국관광공사】주한일본인네트워크
【한일교류】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 기념식
【한일교류】평화를 사랑하는 유네스코 "사람들 마음에 평화를 심자"
【한일교류】헤이트 스피치 対 러브 스피치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한일우정 페스티벌'을 위하여
【한일교류】조조엔컵 제16회 연예인 골프챔피언십 결정전
【한국 속의 세계시민】순창 다문화 여성시조합창단
【한일교류】조선의 은인들:일본인 독립운동가
【해상왕 장보고】현대판 '해신'들
【민족의 봄을 찾아서】민족계몽가 신석구 목사
【남북분단과 통일】70년 포로 및 귀환시대
【한일교류】"너를 잊지 않을거야" 한•일수교 50주년, 故이수현씨 부친에 감사패
【한일교류】재특회 연구 / 야스다 고이치
【한일교류】재특회와 일베
【역사】야마토다마시이와 문제 해결 능력
【교육】동서양 사상 요가
【한일교류】일본의 고대사 컴플렉스와 한국의 근대사 컴플렉스
【베스트셀러】"나를 바꾸는 심리학의 지혜 「프레임」" : 「지혜」는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

この記事への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