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대륙의 살기를 막아주는 호국불교의 상징 '금강산 건봉사(乾鳳寺)'

PicsArt_02-27-10.29.47.jpg
금강산 최남단 향로봉 산자락 명당에 자리잡은 건봉사
휴전선을 눈앞에 둔 우리나라 최북단 강원도 고성군에 있는 건봉사(乾鳳寺)이다. 남한에서는 유일하게 금강산 본줄기에 위치한 사찰로 조선시대 전국 4대 사찰로 손꼽힌 풍수적 입지로도 특별한 곳이다. 중국 북방에서 몰아쳐오는 대륙의 살기(殺氣)와 그에 편승한 북한의 폭력 기운이 원산을 거쳐 금강산을 타고 남한으로 내려오는 길목에 위치해 있기 때문이다. 

그 때문에 건봉사는 역사적으로 북방의 살기를 감당해내느라 병란(兵亂)과 화마(火魔)라는 대가를 여러 차례 치렀다. 청나라가 아편전쟁과 태평천국의 난으로 몸살을 앓던 19세기 중반, 그 살기를 터의 기운으로 막아내느라 1878년 산불로 건물 3000여 칸이 전소되는 큰 희생을 치렀다. 1950년대 중공군이 개입한 6·25전쟁 때에는 전쟁의 살기를 버티다 사찰이 완전히 폐허가 되다시피했다.

건봉사는 1500여 년 전 신라 법흥왕 때 아도화상이 원각사라는 이름으로 창건(520년)한 이래, 신라 말 한국 풍수의 개조(開祖)로 추앙받는 도선국사에 의해 서봉사(西鳳寺)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 다시 고려말 불교에 큰 영향을 끼친 나옹선사가 크게 중수하고 건봉사라 개명했다. 그 후 임진왜란 때는 사명대사가 승병(僧兵)을 일으킨 호국의 본거지였으며, 일제강점기에는 민족대표 33인 중 한 명인 만해 한용운의 활동 근거지로 명성을 떨쳤다. 
20180227_222104.jpg
불타지 않고 남은 불이문(不ニ門) '남과 북은 둘이 아니라 하나다'
기둥에 새겨진 금강저(金剛杵) '번뇌를 단칼에 베고 지혜로 나가라'
'건봉'이라는 이름은 한반도 서북쪽(주역 8괘로는 건·乾 방위)의 살기를 막는 봉황(鳳凰)의 터라는 해석이 정설로 받아들여진다. 봉황은 전쟁이나 살기를 막아주는 전설의 영물로, 태평성대와 성인의 출현을 상징한다. 실제로 건봉사 터는 역사의 비극과는 달리 매우 부드럽고 유려한 산세에다, 지기 또한 세상을 보듬는 듯한 따뜻한 기운이 감도는 봉황포란(鳳凰抱卵)형 명당이다.

최근 건봉사의 옛 터에서 봉황 형상의 밝은 기운이 나타났다고 한다. 중국과 북한의 살기가 중중한 이때에 평화의 봉황 기운이 흘러나와 우리 국운에 도움이 되길 진심으로 기대해 본다.
20171111_133154-97502-thumbnail2.jpg
2017년 11월 11일 계룡산 건봉사에서 열린 우주그룹 '천인당 현판식'
20171112_131637-cad05-thumbnail2.jpg
'천인당 현판식'에서 축사하는 아시아뉴스 김금산 대표
"호국불교로 거듭나라"
우리나라 호국불교는 나라가 위기에 처할 때마다 떨쳐일어났습니다. 아시다시피 신라 화랑이나 고구려의 8만대장경, 임진왜란 때 승병 등이 그 대표적인 예입니다.

수나라가 고구려를 침략했을 때 살수대첩에서 대승을 거두었는데, 그때 일곱 명의 승려가 살수(청천강) 위를 걸어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자 수심이 얕다고 착각한 수나라 병사들이 강을 건너기 시작했고, 그 결과 물에 빠져 죽고 말았습니다. 일곱 스님의 동상을 세워서 공적을 칭송한 절이 바로 '칠불사'입니다. 당태종이 고구려를 침략했을 때, 고구려 승병 3만명이 목숨을 걸고 당군을 물리쳤습니다.

이제 우리나라 불교는 다시 호국불교로 거듭나야 합니다. 오늘 현판식은 호국불교 출정식과도 같습니다. 오늘을 기해 절을 지키고 있었던 영계의 수많은 승병들이 남북통일 의병으로 떨쳐일어날 것입니다.

오늘날 호국하는 길은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불상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장차 세상을 구하러 오실 미륵불을 상징하는 것입니다. 신라 때 미륵신앙은 바로 그러한 인재들이 태어나기를 간절히 바라며 정성을 들였던 것이고, 그 어머니들의 정성이 쌓여 화랑이 태어나고 그들이 삼국통일의 주역이 되었던 것입니다.

'천인당'은 바로 그런 인재들을 길러내는 도장입니다. 지난날 지극 정성으로 8만대장경을 만들었다면 이제는 지극 정성으로 세상을 구할 인재를 빚어내야 합니다.
아시아뉴스 김금산 대표 축사 중에서
【평창올림픽/종합7위】제정일치(祭政一致)의 제7공화국 개국 알리는 나팔소리!
【모정사상연구원/독도】한반도는 인간 형상! 한민족이 21세기 정신문명을 리드한다!
【후천개벽 공식】토생금(土生金)의 상생원리=기독교 '10수 하나님'+불교 '순환론' '유기체적 세계관'

この記事へのコメン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