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500주년】일본 가톨릭교회•루터교회 공동 기획 '평화를 실현하는 자는 복된 자' (11월 23일)

image (1).jpg
왼쪽부터 일본가톨릭주교협의회 회장 다카미 미츠아키 대주교, 독일 요아힘 가우크 대통령, 일본복음루터교 오시바 죠지 부의장 / 나가사키 가톨릭 우라카미 교회 (2016.11.18)
日本語
종교개혁 500년을 맞이한 올해, 긴 대립의 역사를 넘어 일본의 로마 가톨릭교회와 개신교인 루터교회가 공동으로 종교개혁을 기념하는 심포지엄을 열고 기념 예배를 갖는다. 400여년 동안 서로 자신의 정당성만을 주장하던 양측이 큰 전환점을 맞은 것은 1962〜65년의 제2차 바티칸공의회이다. 가톨릭 주교들이 모인 가운데 기독교인과 다시 하나되는 방향으로 전환한 것이다.

그로부터 가톨릭교회와 루터교회는 역사의 검증과 신학적 불일치를 둘러싸고 대화하기 시작했다. 약 50여년의 세월이 흐른 뒤 마침내 2013년 '갈등에서 사귐으로(From Conflict to Communion)'라는 공동 문서로 열매를 맺게 되었다. 오는 11월 23일 일본의 두 교회는 나가사키시(長崎市) 가톨릭 우라카미(浦上)교회에서 종교개혁 기념식을 갖고, 기독교 탄압과 원폭 투하 등 수난의 땅인 나가사키에서 대립을 끝내고 평화를 실현하는 모델을 제시한다.

분단되기는 너무 쉬우나 한번 분단된 것이 다시 하나 되기 위해서는 오랜 세월 동안 한걸음씩 꾸준한 노력을 반복해야만 한다. 각고의 노력 끝에 가톨릭교회와 루터교회가 타종교에 대한 배타성을 진실로 초월할 수 있다면 종교계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쳐 지대한 영양을 미칠 것이 분명하다.

심포지엄 및 기념 예배

일시 : 2017년 11월 23일(목) 10:00〜15:00
장소 : 가톨릭 우라카미 교회(우라카미 천주당)
공동주최 : 일본복음루터교회•일본가톨릭주교협의회
문의 : 종교법인 일본복음루터교회(TEL: 03-3260-8631, FAX: 03-3260-8641, jelc@jelc.or.jp, 담당 : 시라카와 미치오 목사(일본복음루터교회 사무총장))
가톨릭•개신교, '갈등에서 사귐으로' 공동 번역 출판
'갈등에서 사귐으로'의 마지막 장인 제6장에서는 갈라진 가톨릭 신앙인들과 개신교 신앙인들이 모두 함께 그리스도의 한 몸에 속한다는 것을 깨달으며 하나 되어 가는 노력의 원칙으로 다음의 5가지를 제시한다.

교회일치 5개 원칙

제1원칙: 가톨릭과 루터교 신자들은 비록 서로의 차이점을 확인하고 경험하더라도, 공통점을 찾아 그 공통점을 강화하기 위해 항상 분열이 아니라 일치의 관점에서 바라보라.

제2원칙: 루터교와 가톨릭 신자들은 불화와 갈등이 있을 때조차도 서로에 대한 사랑으로 자주 만나고, 서로 신앙의 증인이 되어 줌으로써 끊임 없이 변화되라.

제3원칙: 가톨릭과 루터교 신자들은 구체적으로 눈에 보이는 '가시적(可視的) 일치'를 찾고, 그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하라. '가시적 일치'란 교회만이 아니라 '세상을 위한 봉사'로 세상이 주님을 믿도록 하기 위한 것이다. 교회를 위한 일치가 아니라 '세상을 위한 일치'를 강조한 것이다.

제4원칙: 루터교와 가톨릭 신자들이 함께 우리 시대를 위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힘을 다시 찾아라. 이 땅에 하느님 나라를 확장하는 '하나님의 선교사업'을 위하여 함께 행동하는 것이다.

제5원칙: 가톨릭과 루터교 신자들은 함께 복음 선포와 세상에 대한 봉사로 하느님의 자비를 증언하라. '갈등에서 사귐으로'는 교회 일치와 대화와 협력을 말하는데 그치지 않는다. 가톨릭 신자들과 루터교를 포함한 개신교 신자들, 즉, 그리스도의 몸된 그리스도인의 공동체가 이 세상을 변화시키고 하느님 나라를 이룩하기 위하여 함께 힘을 합해 행동하고 일하는 것이 화해와 일치의 이유이며 목적이 되어야 한다.

【김주호 칼럼】루터의 개혁정신 어디로 갔나
【종교개혁 500주년】월남 패망의 원인 '부정부패와 종교갈등'
【종교개혁 500주년】개신교, 다시 거듭나야 '예수님은 인간인가 하나님인가'
【종교개혁 500주년】하나님과 예수님의 심정 깨달아 '심정혁명' 일으킬 때
【베스트셀러】'예수의 눈물(장미의 눈물)' 십자가 혐오 신드롬! 그 속에 숨어있는 충격적인 비밀!!
【서적】목영일 교수의 '예수의 마지막 오딧세이'

この記事へのコメント